한강변을 돌아다니다 보면
나는 죽을둥살둥 페달질을 하고 있는데
로드가 옆에서 쉬~~~익 하고 지나갈때의 허탈함.....

그럴때는 역시 내 엔진은 엉망이군... 얼마나 더 타야 엔진출력이 향상되려나? 하지만
쉬~~익 지나간 로드의 운전자가 '여성' 이라는 것을 인지하면
나도 모르게 울컥!!!!
and..... 분노의 페달질...
그러나..... 점점 멀어지는 여성라이더 ...
절망...

그러던 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인 중
하이브리와 로드의 기어비 차이 도 큰 요인 이라는 것을 발견하고
제 자전거의 기어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
3년된 자전거라 정확하게 찾진 못했지만
2014년 하운드 700d 가 거의 유사하기에 그곳에 있는 제원으로 살펴 봤습니다

앞 스프라켓



뒷 스프라켓



엑셀로 조합해보니 이렇게 나오네요


제가 한강변 탈때 놓는 기어가

앞 2단, 뒤 6단~8단 정도니까

엔진 업글 더 하면 앞 3단으로 올릴 여지가 남아 있긴 하네요...



엘파마 에포카 e5800 을 살펴 보면

앞 크랭크 셋 50T - 34T

뒷 스프라켓은 11T - 28T 11장 이라네요 



산술적으로

제 HD의 경우 최고 기어비 물리면, 3.82회/1페달링 돌아가는데

에포카 5800의 경우 최고 기어비에서 , 4.55회/1페달링 돌아가네요




뭐.. 그렇다고요 ;;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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